경제,경영,자산 관리

음악 저작권이 매력적인 투자자산인 이유

생활의활력소 2022. 3. 16. 10:01

스트리밍의 안정성

  스트리밍은 음악 로열티 현금 흐름에 보다 큰 안정성을 가져왔습니다. 음악 산업에서 불법 복제와 음반 판매의 하락으로 지난 15년 간의 침체기를 겪었지만, 이후 디지털 스트리밍은 전 세계적으로 녹음된 음악 수익의 성장을 주도했습니다. 이제 음악 IP 자산과 이 자산에서 파생된 로열티 수입에 대한 자신감이 높아졌습니다.

 

  신곡이 발표되면 새로운 음악 로열티 수입은 일반적으로 출시 후 3-12개월에 가장 큰 수입을 얻습니다. 소득은 향후 5~10년 동안 감소합니다. 그 이후에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반복적인 수익 잠재력

  음악 로열티는 반복 수입의 원천입니다. 음악 로열티 수입은 여러 다른 배급사에서 징수하며 수입은 음악 IP 저작권 보유자에게 주기적으로 지급됩니다. 반복 지불은 일반적으로 부동산과 같은 자산군에서 볼 수 있는 예측 가능한 수입원을 찾는 투자자에게 바람직합니다.

 

저금리와 배당금의 수익률

  음악 로열티는 종종 매력적인 수익을 냅니다. 현재 시장 환경에서 투자자들은 원금을 잃을 위험 없이 현금으로 무언가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0년 9월 기준으로 볼 때,

   - 미국 10년 물 국채수익률은 0.7%였다.

   - S&P 500 배당수익률은 1.8%였다.

   - Vanguard 고수익 회사채(VWEHX) 수익률은 3.9% 였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음악 로열티는 종종 상대적으로 매력적인 자산군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2020년 데이터의 유사한 기간에 대해 다음 예가 사실입니다.

   - 로열티 거래소는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카탈로그의 연평균 투자 수익률이 12% 이상이라고 보고 합니다.

   - Hipgnosis Songs Fund(SONG)의 배당 수익률은 4.3%입니다.

   - Mills Music Trust(MMTRS) 배당 수익률은 9.6%입니다.

  동시에 음악 로열티 수입은 변동이 있고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노래에 대한 음악 로열티 현금 흐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시 말해서, 지난 12개월의 로열티 수입이 반드시 다음 12개월의 수입이 같거나 더 클 것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경제 활동과의 낮은 상관관계

  음악에 대한 지출은 역사적으로 광범위한 경제 활동과 거의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음악에 대한 지출 및 관련 로열티는 COVID-19 팬데믹 기간 동안 다른 산업에 비해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녹음된 음악과 음악 출판 데이터 모두 광범위한 지출 활동과 명확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못했습니다. 골드만삭스(Goldman Sachs)는 불법 복제로 인한 음반 산업의 15년 쇠퇴와 이에 따른 스트리밍 기반 반등을 개인 소비자 지출(PCE)과 비교하여 이러한 상관관계의 부족을 강조합니다. Goldman의 "Music in the Air" 보고서에 따르면, 녹음된 음악에 대한 지출은 2016년 이후 개인 소비자 지출 성장률을 2.4배 초과했습니다.

 

  안정성, 경상 소득, 매력적인 상대 수익률, 역사적으로 광범위한 경제 변동과의 낮은 상관 관계의 조합으로 인해 음악 로열티는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자산군이 되었습니다.

 

음악에 투자할 때 고려해야 할 잠재적인 위험은 무엇입니까?

  음악 IP 자산에 투자할 때 고려해야 할 잠재적인 함정이 많이 있습니다.

 

밸류에이션 리스크

  음악 IP 자산을 구매할 때 항상 초과 지불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악 로열티 수입은 일반적으로 출시 후 첫 몇 년 동안 급격히 감소한 후 10년 이후에 평준화됩니다. 평균 1년 된 노래 카탈로그에 대해 작년 현금 흐름의 8배를 지불했다면 현금 흐름이 전형적인 하락 경로를 따른다면 12.5%의 수익률이 2년 차에 훨씬 더 낮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에 15년 동안 일정한 수입을 기록하고 있는 카탈로그에 대해 8배를 지불했다면 그 12.5%의 수익률은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하더라도 미래에 더 안정적일 것입니다.

  즉 합리적인 가격을 지불하는 것은 매력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거래상대방 위험

  판매자의 소유권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법적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래에 복잡성을 더할 수 있는 몇 가지 특별한 고려 사항에는 판매자 자산에 대한 유치권, 파산, 이혼 및 유산이 포함됩니다.

 

기술 리스크

  냅스터(Napster)는 2000년대에 음악 시장을 파괴하여 15년 동안 녹음된 음악 산업을 쇠퇴하게 했습니다. 스마트폰과 스트리밍의 확산은 이러한 추세를 역전시켰고 산업이 다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술 혁신은 좋든 나쁘든 음악 로열티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규제 리스크

  많은 음악 로열티 요율, 특히 작곡 저작권과 관련된 요율이 규제됩니다. 최근 로열티 요율 결정의 대부분은 음악 IP 저작권 보유자에게 긍정적이었지만, 향후 요율 변경은 음악 IP 현금 흐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위험

  대부분의 음악 로열티 유형은 가격 인플레이션에 즉시 반응하지 않습니다. Spotify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는 소비자에게 가격 인상에 초점을 맞추지 않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당 평균 수익과 스트림당 로열티 비율이 감소했습니다.   요컨대, 인플레이션의 급격한 상승은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음악 사용료에 반영되기 어려울 것입니다.

 

음악 IP에 투자하는 방법?

  음악 IP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세 가지 수단이 있습니다.

  ① 음반사와 출판사

  ② 음악 로열티 펀드

  ③ 음악 IP 자산 직접 구매

 

① 음반사와 출판사

  전통적인 음반사와 퍼블리셔는 대부분이 더 큰 대기업(예: Sony, Universal, BMG)의 일부이거나 개인 소유(예: Concord Music)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투자 노출을 얻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보다 전통적인 레이블과 출판사가 공개되고 있습니다. Warner Music Group은 2020년 6월 IPO 가격을 책정했으며 Vivendi는 자회사 Universal Music Group의 IPO가 2023년 또는 그 이전으로 계획되어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② 로열티 펀드

  음악 로열티 펀드는 주로 사적이지만 일부는 공개적입니다. Hipgnosis Songs Fund와 Mills Music Trust는 음악 로열티에 대한 지분을 소유하고 지출 후 사용 가능한 현금 흐름의 대부분을 주주에게 분배하는 상장 기업의 두 가지 예입니다. 비공개 시장에서 Shamrock Capital은 최근 음악 및 기타 콘텐츠 IP에 중점을 둔 4억 달러 규모의 펀드를 폐쇄했습니다. 라운드힐 뮤직은 현재 세 번째 음악 IP 펀드를 위한 모금 활동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러한 사설 로열티 펀드는 일반적으로 상당한 최소 투자 금액(500만 달러 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대상 투자자는 기관 및 초고액 순자산 투자자입니다.

 

③ 음악 IP 직접 구매

  음원 IP의 직접 구매는 프라이빗 마켓에서 이루어집니다. 로열티 익스체인지와 같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플랫폼은 일반 투자자가 음악 IP 자산의 직접 소유권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로열티 거래소는 5,000달러에서 100만 달러 미만의 소규모 거래 규모를 제공하며 노래 목록에 대한 소극적 이익도 제공하므로 투자자는 앉아서 수집하기 위해 기다리는 "우편함 돈"과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배포만 수집합니다. 그러나 이를 수행하기 위해 음반사, 출판사 또는 음악 로열티 펀드의 관리자에 의존(및 지불)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카탈로그를 적절하게 평가하기 위해 투자자 측에서 몇 가지 작업이 필요합니다.

 

 

(기본 이해)

음악에 투자할 수 있습니까?

  개인 투자자는 세 가지 방법으로 음악 산업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첫째, Warner Music과 같은 상장된 음반사의 지분을 구매하는 것. 둘째, 음악 로열티를 구매하는 펀드에 대한 투자. 셋째, 전문 웹사이트를 통해 나열된 로열티 카탈로그의 주식을 직접 구매.

 

음악에 대한 로열티는 무엇입니까?

  로열티 지불은 노래의 생성 및 판매에 관련된 사람들(예: 아티스트, 작곡가, 레이블, 발행인 등)이 돈을 버는 방법입니다. 로열티는 성능, 기계 및 동기화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노래 로열티는 얼마나 받나요?

  신곡 발표 후 새로운 음악 로열티 수입은 일반적으로 출시 후 3-12개월에 가장 큰 수입을 얻습니다. 그런 다음 소득은 향후 5-10년 동안 더 낮은 수준으로 감소합니다. 이후 소득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