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기차

치솟는 니켈 가격으로 Tesla 출고가는 더 비싸질 것입니다

생활의활력소 2022. 3. 10. 13:10

니켈 가격이 15년 만에 최고치를 넘어 신고가를 달성함에 따라, Tesla 구입을 생각하고 있는 예비 구매자들은 더 많은 돈을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광범위한 원자재 가격의 상승이 전기차 배터리 가격에 전가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EV에서 리튬의 중요성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자동차 배터리에 전력을 공급하는 데 중요하지만 덜 알려진 부품은 니켈(Nickel)입니다.

 

화요일 런던 금속 거래소의 3개월 니켈 계약은 톤당 101,365달러에 거래되었으며, 이는 이전 최고가인 2007년 5월 51,800달러의 두 배입니다. 이례적인 조치로 London Metal Exchange는 3개월 계약 가격이 톤당 $100,000 이상으로 두 배 이상 상승한 후 화요일 아침 니켈 거래를 중단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니켈 공급 차질에 대한 두려움이 광범위한 구매를 부추기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전 세계 3위의 니켈 수출국이며, 2021년 전 세계 채굴 능력의 거의 1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스테인리스 스틸을 생산하는 주요 성분으로 알려진 니켈은 최근 배터리 팩의 기본 구성 요소인 EV 셀에서 대부분의 코발트를 대체하기 위해 선호되는 금속이 되었습니다. 장기 공급 계약에 의해 헤지(hedge)되지 않는 한, 가격 급등은 즉시 배터리 제조업체의 수익에 타격을 줄 것입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지난 5월 "리튬이나 니켈 가격이 두 배로 오르면 배터리 비용이 6% 증가할 것"이라고 추산했습니다.

 

니켈을 이용한 화학 물질은 망간을 사용하는 화학 물질보다 파운드당 더 많은 에너지를 담을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코발트에 크게 의존하는 화학 물질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는 전 세계의 인플레이션을 부추긴 원자재 비용 상승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은 전쟁 전에도 우려를 제기하고 있었다

하이-니켈 배터리는 전기 자동차에 상당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전에도 니켈 가격은 저렴하지 않았고,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 생산을 늘리면서 니켈 부족 가능성에 대해 전문가들이 우려하고 있었습니다.

 

Rystad Energy의 분석가들은 지난 가을 EV 배터리에 필요한 고급 니켈에 대한 전 세계 수요가 2024년까지 공급을 초과할 것이라고 경고했으며, 이후 Morgan Stanley의 원자재 애널리스트들도 같은 주장을 하였습니다.

 

상대적으로 높은 니켈 가격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 전에 표명된 공급에 대한 우려를 감안할 때 자동차 제조업체는 고니켈 음극이 있는 리튬 이온 배터리가 프리미엄 애플리케이션으로 제한될 가능성이 있다는 신호를 보냈습니다. 이 경우 에너지 밀도가 필요한 대형 트럭이나 고급 세단 차량이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가격 인상이 어떻게 진행될 수 있습니까?

니켈의 가격 인상이 지속된다고 가정할 때 분명한 결론은 전기 자동차 비용이 상승할 것이며 고급 EV의 경우 더 비싸질 것이라는 것입니다.

 

우크라이나 침공 이전 가격으로 니켈 공급을 고정하지 않은 자동차 제조업체는 어려운 선택을 할 것입니다. 그들은 비용 증가를 흡수하여 이익 마진을 줄이거나 소비자에게 전가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둘 중 일부를 수행할 것입니다.

 

모든 EV가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저비용 EV에 이미 사용 중인 대체 유형의 배터리가 있지만 절충안이 있습니다. 인산철 리튬(LFP) 배터리는 음극에 인산철을 사용하며 니켈이나 코발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LFP 전지는 리튬 이온 전지보다 비용이 저렴하지만 에너지 밀도도 낮아 LFP 배터리 팩이 리튬 이온 전지보다 마일당 더 무겁습니다. 그 무게로 인해 LFP 배터리는 고급 차량에 적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추가된 무게가 성능을 제한하고 차량의 핸들링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격 제약이 있는 대중 시장 모델의 경우에는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EV 채택을 장려하라는 정부의 압력을 받고 있는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는 몇 년 동안 저렴한 전기 자동차에 LFP 배터리를 사용했습니다.

 

Tesla 또한 지난 가을부터 보급형 ”표준 범위” 모델에 LFP 배터리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LFP로의 전환은 Tesla가 해당 모델의 생산 비용을 낮추거나 가격 인상 없이 보급형 차량의 수익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여겨졌습니다.

 

이제 니켈 가격이 급등하면서 Tesla의 뒤를 이어 주요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