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에너지 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에 따르면 2020년에는 1천만 대에서 2030년까지 전 세계에서 1억 4천 5백만 대의 전기 자동차가 도로를 달리게 될 것입니다. 구매자는 작년에 전 세계적으로 300만 대의 새로운 EV를 등록했습니다. Adamas Intelligence에 따르면 이 자동차에는 134.5GWh의 배터리가 채워져 있었는데 이는 1년 만에 40% 증가한 수치입니다. 더욱이 많은 전기차들이 주행 거리, 빠른 성능, 이제 SUV 크기 및 유틸리티에 대한 소비자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더 큰 배터리를 필요로 합니다.
1. CATL(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Co.)
EV 제조업체 제공/계약: BMW, Dongfeng Motor Corp., Honda, SAIC Motor Corp., Stellantis, Tesla, Volkswagen Group, Volvo Car Group
통계 : 21.6GWh 보급(2021년 1월-5월) ) / 26% 시장 점유율 / 3,400% 성장, 2016년~2020년
2. LG Energy Solution
EV 제조사 제공/계약 중: General Motors, Groupe Renault, Stellantis, Tesla, Volvo, VW Group
통계 : 21.4GWh 보급(2021년 1월-5월) / 시장 점유율 26% / 성장률 1,193%, 2016년~2020년
3. Panasonic
EV 제조사 제공/계약 중: Tesla, Toyota
통계 : 14.1 GWh 보급(2021년 1월-5월) / 17% 시장 점유율 / 214% 성장, 2016년~2020년
4. Samsung SDI
EV 제조사 제공/계약 중: BMW, Ford, Stellantis, VW Group
통계 : 5.5GWh 보급(2021년 1월-5월) / 시장 점유율 7% / 성장률 399%, 2016년~2020년
5. BYD Co.
EV 제조사 제공/계약 중: BYD, Ford
통계 : 5.5GWh 보급(2021년 1월-5월) / 시장 점유율 7% / 성장률 113%, 2016년~2020년
6. SK이노베이션
EV 제조사 제공/계약 중 : Daimler, Ford, Hyundai, Kia
통계 : 3.4GWh 보급(2021년 1월-5월) / 시장 점유율 4% / 성장률 226%, 2016년~2020년
7. China Aviation Lithium Battery(CALB)
EV 제조사 제공/계약 중: GAC Motor, Zhejiang Geely Holding Group Co.
통계 : 2.7GWh 보급(2021년 1월-5월) / 3% 시장 점유율 / 321% 성장, 2016년~2020년
8. Gotion High-Tech
EV 제조사 제공/계약 중: Chery Automobile Co., SAIC, VW Group
통계 : 1.4GWh 보급(2021년 1월-5월) / 2% 시장 점유율 / 23% 성장, 2016년~2020년
9. Automotive Energy Supply Corp.(AESC)
EV 제조업체 제공/계약 중: Groupe Renault, Nissan
통계 : 1.4GWh 보급(2021년 1월-5월) / 2% 시장 점유율 / 46% 성장, 2016년~2020년
10. Ruipu Energy Co.(REPT)
EV 제조업체 제공/계약 중: Dongfeng, Yudo Auto
통계 : 0.6GWh 보급(2021년 1월-5월) / 1% 시장 점유율 / 100% 성장, 2016년~2020년
빅 플레이어가 지배하다
BYD, CATL, LG에너지솔루션, 파나소닉,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6개 기업이 2020년 하반기 승용차용 전기차 배터리와 배터리 금속의 87% 공급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그 기간 동안 테슬라의 22.5GWh 배터리 보급은 중국의 BYD, 현대, 메르세데스, 르노, 폭스바겐의 5개 경쟁업체를 합친 것과 거의 같았습니다. Castilloux가 "수요의 쓰나미"라고 부르는 것은 배터리 및 모터 재료 공급망에 전례 없는 압력을 가하여 리튬, 니켈, 코발트, 네오디뮴, 프라세오디뮴, 디스프로슘 및 테르븀의 가격 급등을 촉발했습니다.
수요 충족
전세계 전기차 배터리 업체가 전기차 수요를 충족할 수 있을까? 배터리 예상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미국만 해도 15년에 걸쳐 20~40개의 기가팩토리와 새로운 배터리 용량을 합한 테라와트가 필요할 수 있다고 예측됩니다. 전문가들은 현재 미국에는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재료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재료 대체 및 재활용이 핵심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아시아의 지배력에 맞서기 위해 General Motors는 Tesla의 Nevada 기가팩토리의 두 배인 70기가와트 용량의 공장을 오하이오와 테네시에 건설하고 있습니다. Ford는 한국의 SK이노베이션과 협력하여 2030년까지 북미에서 140GW(전 세계적으로 240GW)의 용량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Ford는 약 6개 공장의 자체 생산 능력에 해당하며 전 세계적으로 10개라고 추정합니다.
오래된 기술, 새로운 트릭
한때 어제의 뉴스 정도로 여겨졌던 리튬 인산철(LFP) 배터리는 특히 중국에서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세계 최대 배터리 회사인 CATL(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Co.)이 Tesla의 Model 3 Standard Range에 LFP 팩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최근 Elon Musk는 Tesla가 더 저렴한 제로 코발트 LFP로 장기적으로 전환할 계획이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LFP는 여전히 전체 리튬 이온 전지의 10% 미만을 차지하지만 Castilloux는 LFP의 글로벌 보급이 2020년 하반기에 600% 이상 급증했다고 말했습니다. LFP는 니켈이 풍부한 전지보다 에너지 밀도가 낮지만 음극 재료 비용은 더 저렴합니다. 효율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셀-투-팩" 구성은 모듈에 배열된 무수한 원통형 셀의 사용을 포기합니다. 더 큰 각형 셀은 팩에 직접 통합되어 공간을 절약하고 구성 요소 수를 줄이며 냉각 및 연결을 단순화합니다.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전기차인 4,500달러짜리 Wuling Mini는 Hefei와 같은 제조사의 LFP 팩을 사용합니다. Srinivasan은 LFP가 일부 응용 프로그램에 이상적이라고 말합니다. "LFP가 장착된 더 싼 차는 오래 지속되고 150마일 정도 가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General Motors, Tesla 및 Volkswagen을 포함한 자동차 제조업체가 장거리 또는 고성능 자동차에 니켈이 풍부한 화학 물질을 채택하고 보급형 모델에 LFP를 채택하면서 세계적인 추세가 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폭발적인 성장
2016년부터 2020년까지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3,400% 도약)와 LG Energy Solution의 놀라운 성장률은 오타가 아닙니다. Goldman Sachs가 '상품 슈퍼사이클'이라고 부르는 것은 공급망과 리튬 및 희귀 금속 가격에 드물고 장기적인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정부와 소비자는 궁극적인 EV 채택에 관해서도 큰 목소리를 낼 것입니다. 그러나 기후 변화 위기에 대한 성장과 정부 신호는 배터리의 호황기가 이제 막 시작되었음을 시사합니다.
* 출처: Adamas Intelligence, BusinessKorea, Electrive, BMW, Ford, Honda, Volvo, spectrum.iee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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